◇ 미디작곡/ 실용음악작곡 입시과정
실용음악작곡과와 미디작곡과 입시의 핵심은
입시에 필요한 화성이론과 자자곡을 만들 수 있는 작곡실기능력,
그리고 자작곡을 직접 연주할 수 있는 피아노연주력,
자자곡 입시데모(Demo)를 제작할 수 있는 미디실기력과
구술면접에 대비한 전반적인 컴퓨터음악지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 작곡과/미디작곡과 주요 입시준비 내역
- 화성학 (클래식/재즈/화성풀이 등등)
- 작곡실기(입시 자작곡)
- 재즈피아노(자작곡 연주를 위한 레슨)
- 컴퓨터음악(미디) 실기
실용음악 작곡과와 컴퓨터음악과는 입시준비에 있어 중복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은 작곡과와 컴퓨터음악과를 동시에 준비하는 마음으로 입시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 미디작곡과 입시의 추세가 현장에서 직접 시퀀싱실기를 보는 방식으로 바뀌는 바, 해당 입시생들은 철저히 준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수업방식
- 주1회 1시간 1대1레슨, 월4회 수업
◇ 수강과목
- 미디작곡/ 홈레코딩,믹싱
- 재즈피아노
- 화성학(재즈화성학/ 클래식화성학)
◇ 사용 시퀀싱 프로그램 (선택가능)
Steinberg Cubase in Window
Logic Pro x in Mac
Ableton-Live 9 in Window
◇ 작곡과/ 미디작곡과 입시수강내용
▷ 미디실기
미디실기는 자작곡을 미디로 모든 작업을 하여 MP3 형태로 제출하여 면접을 보는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시퀀싱(미디편곡)은 물론이고, 레코딩에 이은 믹싱까지 가능한지 면접에서 보는 추세 입니다.
따라서 단순 프로그래밍뿐 아니라 작곡력/편곡력/시퀀싱/사운드믹싱 등 전체적인 프로듀싱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 작곡실기
작곡실기는 대체로 전통화성학과 연결되어 학습하기 때문에 따로 수강을 하기보다는 전통화성학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이어서 진행하는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화성학이 어느정도 학습되어 있지 않으면 바로 수강할 수 없기 때문에 일찍 화성학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화성학
아직도 많은 학교들이 클래식기반의 전통화성학 시험과 선율작곡시험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학교를 제외하고는 작곡가 지원학생은 전통화성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전통화성학은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학습하는게 중요하며, 무엇보다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클래식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학교는 대체로 재즈성향이 강합니다.
그런 학교들은 화성학시험, 피아노시험이 모두 재즈스타일을 요구하므로 재즈화성학 공부는 필수라 하겠습니다.
재즈화성학은 주로 코드(Chord)를 중심으로 하는 화성학으로 비교적 단기에도 습득이 가능한 편입니다.
일찍 입시를 시작한 학생들은 같은 선생님한테 전통화성학으로 시작해서 재즈화성학까지 함께 배우는 편입니다.
하지만, 입시가 늦은 학생은 지원할 학교를 구분해서 과목을 줄이거나 두 과목을 따로 할 필요도 있습니다.
▷재즈피아노
최근의 미디입시의 양상은 연주시험이 매우 강화가 되었습니다.
CD작품만으로 평가하기엔 본인이 직접 했는지 여부를 가리기도 힘들고, 미디에 대한 관심이 늘고 지원률도 높아짐에 따라 음악성을 갖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연주시험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작곡과 입시의 경우 전통적으로 피아노연주시험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화성학과 작곡실기시험 외에 피아노시험을 필수로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몇몇 학교는 자작곡 피아노연주만으로 학생을 선발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주시험은 3가지 형태를 준비해야 하며, 피아노연주를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 자유곡 연주 : 기존에 발표된 스탠다드 재즈곡을 선곡하여 준비
- 자작곡 연주 : 자신이 직접 작곡한 연주곡을 준비
- 초 견 연주 : 처음 보는 악보를 보고 즉흥적으로 하는 연주